회사생활/카겜 HISTORY

카카오게임즈 기술PM 면접 후기

탕구리당 2019. 9. 10. 23:37
반응형

오늘의 주제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 게임즈 면접 후기입니다. 네! 면접보고 왔어요, 저번에 면접보고 와서 그런지 첫 면접 때 보단 뭔가 부담 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계속 서버 개발 직군으로 지원을 하다가 이번엔 기술 PM으로 지원했습니다. 근데 막상 지원하고 보니 기술 PM이 무슨 역할이고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준비하는데 애 좀 먹었습니다. 현재는 1차 면접을 통과하고 2차 면접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 다행이에요 얼른 백수탈출하고 싶네요 :)

 

 

 

기술 PM은 무슨일을 할까?

채용 공고에 나와있던 기술 PM 직군에 대한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PM 담당업무

 

게임 회사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직군인 거 같고, 기본적으로 모든 직군의 담당자와 소통을 진행하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마일스톤 관리 및 서비스 /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것 같습니다.

 

 

 

지원경로

서류 지원은 카카오 채용 페이지를 했던걸로 기억해요. 아마 채용이 뜨자마자 지원했던 거 같은데 그래서 서류 결과가 나오기까지 1달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정확한 기간은 기억이 나질 않네요 :(

 

채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류 -> 과제 -> 1차 기술 면접 -> 2차 면접

우선, 서류 통과 연락을 받고 바로 면접날짜와 과제를 받았어요. 과제를 먼저 제출하고 여부로 면접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었고, 과제 여부와 상관없이 일단 면접은 진행하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과제를 면접 전에 사전 제출하긴 했어요) 1차 면접 후에 2차 면접을 진행하고 최종 결과 여부가 나오는 것 같아요.

 

 

 

면접 내용

 

카카오 게임즈는 판교에 위치한 알파돔타워 14층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판교에 나름 자주 가는데 건물 안에서 길을 잃어버려 도대체 입구는 어디에 있는 건지... 면접시간에 늦을 뻔했어요.. 진짜 그때만 생각하면 끔찍하네요. 14층에 도착했을 때 안내데스크에서 친절하게 안내해주셨습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면접 대기실에서 대기하다 바로 면접장으로 출발!

 

면접은 저 혼자 진행하였고 면접관은 세분이 들어오셨어요.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진행하고 바로 면접에 시작하였습니다.

일단, 면접 내용은 과제보단 포트폴리오에 집중해서 많이 질문해주셨습니다. 제가 예전 직장에서 근무하며 서버 구조를 잡거나 AWS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는 일을 진행했었는데 아무래도 그 부분이 많이 궁금하셨던거 같아요. 기술 PM이 진행하는 업무랑 많이 겹치는 거 같았습니다.

 

전체적인 질문 내용입니다.

 

1. AWS의 어떤 서비스를 사용해보았나

2. 해당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

3. 포트폴리오에 있는 서버 구조를 이렇게 구성한 이유

4. OSI7 계층에 대한 정보와 NLB(L4) / ALB(L7)의 차이

5. OAuth가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그려보아라

6.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 무엇인가? - RPG 게임을 좋아한다고 하였고 마비노기와 디아블로2를 8~9년 정도 플레이하였다고 답하였습니다. 

7. 그렇다면 디아블로2를 서비스한다고 하였을 때, 서비스 흐름을 시퀀스 다이어 그램을 그려보아라.

 

 

전체적인 질문은 이 정도 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4가지 정도 질문하였고 정말 친절히 답변해주셨습니다. 생각보다 연륜이 있어보이시는 엔지니어분들이었는데 불편한 분위기 없이 정말 편안한 분위기에서 중간중간 물도 마시고 여담도 조금씩 진행하면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면접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로 예정시간보다는 좀 더 길게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잡 플레닛의 후기와는 다르게 나름 카카오 게임즈에 대한 면접은 좋은 경험을 주었습니다. :) 2차 면접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