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운영체제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4/08/17 기출 오답 본문

정보처리기사

운영체제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4/08/17 기출 오답

탕구리당 2017. 5. 5. 16:34
반응형

4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특징

- 부 디렉토리의 공동 사용이 가능하다

-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 하나의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여러 개의 경로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공유하고 있는 파일 제거시 떨어진 포인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공동사용 -> 비순환 , 대닝포인트-> 비순환  (비대)



44. 프로세스의 정의

1.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2. PCB를 갖는 프로그램

3.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실행 중인 프로그램



47. 스레드에 대한 설명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3.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 시킬 수 있다.

4.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여러개의 스레드가 존재 할 수 있다.



49. 자원보호 기법

1. 전역 테이블(grobal table) : 가장 단순한 구현 방법/ 세 개의 순서쌍인 영역, 객체, 접근 권한의 집합을 목록 형태로 구성한 기법

2. 권한 리스트(Capability List) : 권한 리스트는 접근 제어 행렬에 있는 각 열, 영역을 중심으로 리스트를 구성한 것이다.

3. 접근 제어 리스트(Access control List) : 접근 제어 행렬에 있는 각 열, 객체를 중심으로 접근리스트를 구성

4. 록/키 (Rock/key) : Access control List + Capability list 


53.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 시스템의 설명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강결합 시스템은 여러 프로세스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