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AWS 파헤치기] #6 Cluster 생성하기 - ECS(Elastic Contianer Service) 본문

AWS

[AWS 파헤치기] #6 Cluster 생성하기 - ECS(Elastic Contianer Service)

탕구리당 2020. 9. 28. 00:55
반응형

당분간의 포스팅에서는 ECS 사용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 조금씩 뒤적거려볼 예정입니다.

 

아래의 순서에 맞춰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될 것 같습니다.

 

1. 클러스터생성하기

2. Task Definition 설정하기 

3. 서비스 생성하기

 

그럼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AWS Console을 통해 클러스터를 생성하는 방법과 어떤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러스터 생성하기

EC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러스터를 생성해야 합니다.

클러스터는 묶음(?)의 단위로 생각하면 편하고 보통은 프로젝트 단위 혹은 컨테이너 종류에 따라 분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클러스터는 단순히 논리적인 개념이므로 물리적인 장비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1. 템플릿 선택하기

 

AWS Console을 통해 ECS "클러스터 생성" 메뉴에 처음 접근하면 세개의 템플릿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Fargate를 통한 클러스터 생성

2. EC2 Linux를 통한 클러스터 생성

3. EC2 Windows를 통한 클러스터 생성

 

세가지 템플릿 전부 동일하게 클러스터를 생성하지만, 어떤 방식 혹은 어떤 유형의 인스턴스를 통해 Task를 가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므로, 사용하고자 하는 환경에 맞는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죠는 여기서 2번에 적힌 "EC2 Linux를 통한 클러스터 생성"를 선택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2. 클러스터 구성하기

클러스터 구성하기

(1) 클러스터 구성

 

클러스터 구성을 위한 화면에 접근하면 클러스터 정보를 우선 입력한다. 클러스터 이름은 그냥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이름 적어주면 됩니다. 옵션 중에서 "빈 클러스터 생성" 선택시, 이미지에서 아래에 존재하는 인스턴스 생성에 대한 옵션은 설정하지 않고, 인스턴스가 없는 껍데기만 존재하는 클러스터가 생성되게 됩니다.

 

(2) 인스턴스 구성하기

 

1. 프로비저닝 모델 : 온디맨드와 스팟 인스턴스 중 사용할 인스턴스 유형 선택, 보통은 개인은 온디맨드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별도로 스팟 인스턴스를 발급받아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온디맨드 선택(V)

 

2. EC2 type 선택 : 사용하고자 하는 스펙을 가진 인스턴스를 선택, (저는 저의 지갑 상태에 맞춰서 선택)

 

3. 인스턴스 개수 : 클러스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인스턴스 개수 설정!

 

4. EC2 AMI 선택 :  select 박스를 열어도 2 종류의 AMI 밖에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ECS 사용을 위해 AWS에서 제공하는 Container 최적화 이미지 중 Amazon Linux ver.1과 ver.2 중에서 선택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5. EBS Volume Size : Volume 사이즈 설정하기

 

6. Key pair 선택 : EC2 접근을 위한 키페어 선택 미선택시 SSH 접속 불가!

 

 

네트워킹 설정

 

(3) 네트워크 설정하기

설명에 적혀있는 것처럼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VPC를 사용하거나 VPC를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된다.

보안그룹 또한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보안그룹을 사용하거나 새로 설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이 부분은 설명이 별도로 필요하기 보다는 개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PaaaaaaaaaaaaaaaaaaS 한다.

 

IAM 역할 선택

ECS에서 Container Instance를 다루기 위해서는 IAM role이 필요하다. 기존에 생성된 IAM이 없는 경우

ecsInstanceRole를 새로 생성하여 사용하며,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는 생성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위의 내용들을 설정하면 클러스터 구성에 대한 내용은 끝이 납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고 기존 AWS 환경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설정들과 마찬가지로, ECS를 운용하기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클러스터 만들기 끄읕! 탕빠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