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AWS 파헤치기] #2 CloudFront(CDN)가 뭐야? 본문

AWS

[AWS 파헤치기] #2 CloudFront(CDN)가 뭐야?

탕구리당 2019. 3. 28. 22:58
반응형

시작하기 전에

해당 블로그에 작성되는 글은 주인장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다수이며, 대부분의 지식은 구글링을 통해 얻고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정보가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덧글을 남겨주세요! 모르는 게 많은 새싹입니다

 

 

오늘의 주제

오늘의 주제는 AWS 서비스 중에서도 CloudFront에 대해서 그리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영했던 서비스가 파일 자체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가 할 일이 많아서 좀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찾다가 CDN을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AWS에서 제공하는 CloudFront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게 되었으니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

 

 

CloudFront란?

CloudFront는 AWS에서 제공하는 CDN 서비스 입니다. 캐싱을 통해 사용자에게 좀 더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CloudFront는 전 세계 이곳저곳에 Edge Server(Location)을 두고 Client에 가장 가까운 Edge Server를 찾아 Latency를 최소화시켜 빠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Edge Server, Origin Sever, Cache 이게 다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그림 한 장 보시죠!

 

CloudFront가 서비스 되는 과정

CloudFront를 사용함에 있어 관련되는 키워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Origin Server :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서버입니다. 보통 AWS에서의 Origin Server는 S3, Ec2 instance입니다.

 

- Edge Server = Edge Location : AWS에서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전 세계에 퍼져있는 서버입니다. Edge Server에는 요청받은 데이터에 대해서 같은 요청에 대해서 빠르게 응답해주기 위해 Cache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전송이 발생하는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1. 클라이언트로부터 Edge Server로의 요청이 발생한다.

 

2. Edge Server는 요청이 발생한 데이터에 대하여 캐싱 여부를 확인합니다.

3-1. 사용자의 근거리에 위치한 Edge Server 중 캐싱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사용자의 요청에 맞는 데이터를 응답합니다.

3-2. 사용자의 요청에 적합한 데이터가 캐싱되어 있지 않은 경우 Origin Server로 요청이 포워딩됩니다.

 

4. 요청받은 데이터에 대해 Origin Server에서 획득한 후  Edge Server에 캐싱 데이터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로 응답이 발생합니다.

 

 

CloudFront에서는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CDN으로 제공해 주나요?

- Downlad Distribution :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 혹은 정적 파일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Streaming Distribution : 스트리밍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HTTP Proressive DownLoad 방식이나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을 지원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Edge Server의 Cache는 무슨 특징이 있나요?

- 기본적으로 한번 발생한 요청에 대해서는 Edge Server에 캐싱된 상태로 저장됩니다.

 

- Edge Server의 기본 TTL은 24시간이고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TTL 수정 시 Edge Server에 반영되는 시간이 한 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 이러한 캐시의 설정 후 반영 시간 때문에 전체 데이터에 대한 TTL을 수정하는 게 아닌 각 개별 데이터에 대해서 invalidation API(특정 파일을 캐시에서 삭제하는 기능)을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Invalidation API는 동시에 최대 3개의 요청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각 요청은 최대 1000개까지 가능합니다.

 

- Invalidation API는 Edge Node에 반영되기까지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 CloudFront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 했는데 이것저것 정리하다 보니까 정작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하나도 적질 못헀네요 다음 편에서 실제로 AWS Console을 통해 CloudFront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