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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5/08/16 기출 오답 본문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공학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5/08/16 기출 오답

탕구리당 2017. 5. 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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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의미

- 소프트웨어 통제,변경 상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련의 관리작업

- 소프트웨어 변경 원인을 알아내고 제어하며 적절히 변경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해당 담당자에게 보고

- 개발 전 단계에 적용되는 활동으로, 유지보수 단계에서 수행된다.

- 개발의 전체 비용을 줄이고, 개발 과정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여 방해요인을 최소화


6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3P

1. people :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적자원

2. problem :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여 인식함

3. process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전체적인 작업계획


63. 소프트웨어 재공학 활동 중 소프트웨어 기능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소프트웨어를 형태에 맞게 수정하는 활동으로서 상대적으로 같은 추상적 수준에서 하나의 표현을 다른 포현 형태로 바꾸는 것은?


1. 분석 : 기존 소프트웨어의 명세서를 확인하여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이해하고, 재공학 대상을 선정

2. 역공학 :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정보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 내는 작업

3 이식 :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


64. 소프트웨어의 위기현상


- 개발 인력의 부족과 그로 인한 인건비 상승

- 성능 및 신뢰성의 부족

- 개발 기간의 지연 및 개발 비용의 증가

- 유지보수가 어렵고, 이에 따른 비용 증가

-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저하, 소프트웨어의 품질 저하



65. 검증시험 (Validation Test)와 거리가 먼것

1.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내부 구조를 잘 아는 개발자가 주로 하는 테스트( 화이트 - 내부구조 안다)

2. 블랙 박스 테스트 - 

1) 알파테스트 : 내부직원 및 프로그램 전문가를 초빙

2)베타 테스트 : 해당 프로그램사용 전문가나 일반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 검증 검사는 블랙박스 검사를 이용하며, 알파 검사, 베타검사 등의 기법을 이용합니다.


66.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 기능

- 성능

- 신뢰도

- 인터페이스

- 제약 조건


67.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

재사용 이점 : 개발시간, 비용 단축, 품질 및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실패 위험 감소, 시스템 구축에 대한 지식 공유, 시스템 명세 설계,코드 등 문서 공유

재사용 문제점

1.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을 발견해야함

2. 프로그램의 표준화가 부족하다

3. 새로운 개발 방법론 도입 어렵다.

4. 재사용을 위한 관리 및 지원이 부족하다.

5. 기존 소프트웨어에 재사용 소프트웨어를 추가하기 어렵다.


68. 소프트웨어 법칙

1. 브룩스(Brooks)의 법칙 : 진행중에 새로운 인력 투입시,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일정을 지연시키고 프로젝트에 혼란을 야기한다.

2. PERT/CPM : 프로젝트의 지연을 방지하고 계획대로 진행되게 하기위한 일정을 계획

3. PERT :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로 각 작업별로 낙관적인 경우

4. CPM :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


69.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

주요 기능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그래픽 지원등

이점 :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절감, 품질향상, 유지보수용이, 생산선 향상, 재사용성 향상 등


70. 정형 기술 검토의 지침 사항


-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하라.
-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고 사전 준비를 강요하라
- 의제를 제한하여 진행하라.
- 검토될 확률이 있는 각 제품에 대한 체크 리스크를 개발하라
- 논쟁과 반박을 제한하라.
- 자원과 시간 일정을 할당하라
- 중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하라.
- 모든 컴토자들을 위해 의미있는 훈련을행하라.
- 해결책이나 개선책에 대해서는 논하지 말아라
- 컴토의 과정과 결과를 재검토하라.


71. 유지보수의 형태

- 수정 보수 :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검사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 수정

- 적응 보수 : 수명 기간 중에 발생하는 환경의 변화를 기존 소프트웨어 산물에 반영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 완전화 보수 : 본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늘을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확장 하는 활동, 유지보수중 가장 큰 업무 와                           비용 차지

- 예방 보수 : 미래에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활동



72.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 동치 분할 검사 : 입력자료에 초점을 맞춰 검사 사례를 만들고 검사

- 경계값 분석 : 동치 분할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분석

- 비교 검사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검사자료를 제공하여 출력결과를 검사

- 오류 예측 검사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검사


73. 객체지향 기법중 캡슐화에 대한 설명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은것

- 캡슐화된 객체의 세부 내용이 외부에 은폐되어 변경이 발생해도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음

- 객체의 재사용이 용이함

- 인터페이스가 단순해지고 객체간의 결합도가 낮아짐


74.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기법

럼바우 :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 객체(Object) 모델링 : 객체와 클래스를 연관화, 집단화, 일반화 관계를 중심으로 표현

- 동적(Dynamic) 모델링 : 객체나 클래스의 상태, 사건을 중심으로 다룸

- 기능(Funtional) 모델링 : 자료 흐름도 DFD를 사용



75.

76. 

- 입력 : 처리방법, 처리할 데이터, 조건을 시스템에 투입

- 처리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

- 출력 : 처리된 결과를 출력

- 제어 : 입력~출력 과정을 감독하는 것

- 피드백 : 출력된 결과의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처리 하는 것


77.생명 주기 모형

water fall(폭포수 모델) : 결과에 대한 승인 과정을 거쳐야 다음 단계로 진행

prototype :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결과물을 예측

spiral : 보헴이 제안 , 폭포수 장점 + 프로토타입 장점 + 위험 분석 기능


78.

Cohension(응집도) : 한 모듈 내부의 처리 요소들간의 기능적 연관도를 나타내며

모듈 내부요소는 명령어, 명령어의 모임, 호출문, 특정 작업수행 코드 등이다.


79.

80.DFD(data flow diagram)

- 자료 흐름도는 자료 흐름과 기능을 자세히 표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세분화

- 단계0의 자료 흐름도를 배경도라 하는데, 이 배경도를 통해 전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 각 프로세스에 대하여 개별적인 상세화 및 계층화가 가능하다

- 요구사항 분석에서 자료의 흐름 및 변환 과정과 기능을 도형중심으로 기술하는 방법을 버블 차트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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