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모캠 History - 모캠 리뉴얼 준비 본문

회사생활/모캠 HISTORY

모캠 History - 모캠 리뉴얼 준비

탕구리당 2019. 4. 24. 06:54
반응형

오늘의 주제

모캠 서비스 리뉴얼을 준비하며 무엇을 준비했고, 기존의 설계를 어떻게 수정하였는지 차근차근 정리해 놓으려 합니다.
리뉴얼 작업에 대해서는 저도 팀원도 너무너무 하고 싶었던 작업이었기 때문에 힘들기 보다는 데드라인 압박에 대한 아쉬움(?)이 더 많이 컷던 시간인거 같아요. 물론, 정해진 마감동안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게 당연하고 그게 제 실력이긴 하지만.. 그래도 뭐 아쉬운건 아쉬운거니까 어쩔 수 없는거겠죠?

 

 

무엇이 변했을까 ?

우선, 서비스를 이루고 있던 기술 스택이 전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모두의캠퍼스 서비스는 php를 통해서 개발되었고 유지보수를 진행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뉴얼에 사용된 기술 스택은 프론트앤드(React.js), 백앤드(Koa.js)를 기반으로 외부 서드파티(sktelink, biztalk)와 클라우드 서비스(aws)를 이용하여 구축합니다. 저는 API 서버 개발과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를 담당하였기 때문에 담당한 업무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작업내용

1. 데이터베이스 재설계 (강의평가 & 학습자료 관리, 회원관리, 포인트 관리)

2. 모니터링 시스템 추가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3. 데이터 업로드 스케쥴러 개발

4. Elastic search를 이용해보자!

5. 관리자 페이지

 

리뉴얼 작업을 하면서 변경 된 점은 위와 같이 크게 4가지 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전부 뒤엎고 좀 더 확장성 있게 설계하기 위해 고민을 하였고, 서버 장애에 대하여 더욱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외부 모니터링 및 테스트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HBsmith)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팅을 통해 등록된 쓰레기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스케쥴러 제작을 하였고, 사용자들이 업로드 한 데이터들을 관리가자가 검수하고 자동으로 반영하기 위한 스케쥴러 또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덤으로 떠안게 되었죠........ :(

 

이러이러한 위의 다섯가지 개편점에 대해서 기존의 점과 개선한 점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며 하나하나 포스팅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이런건 정말 진작진작 일 진행하면서 작성했어야 했는데 후회되고....또 후회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