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모캠 History - 북딜(BOOKDEAL) Migration 본문

회사생활/모캠 HISTORY

모캠 History - 북딜(BOOKDEAL) Migration

탕구리당 2019. 3. 29. 21:18
반응형

오늘의 주제

내가 처음 입사했을 당시에는 "북딜"이라는 중고책 거래 서비스에 대해 양도받을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양도받은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가 작동하던 환경과 최대한 동일하게 구성하기 위해서 준비가 필요했고 그 외에도 외부 B2B 서비스들을 이용중인 서비스였기 때문에 정말 화나는 일이 많았어요(불칠전한 고객센터 덕분에) 서비스를 양도받기 위해 어떤 작업을 했고 어떻게 구조를 잡았는지 회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슨 일을 했지?


1. 로드밸런싱을 위한 로드밸런서(AWS-ALB) 설정하기


2. CloudFront(CDN) 공부하기 그리고 설정하기


3. 각각의 CloudFront와 로드밸런서에 HTTPS 통신을 위한 ACM(Amazon Certificate Manage)를 통해 SSL 인증서를 발급 받고 연결하기


4. 중간 Third Party를 위한 API Server 만들기


5. Sphinx 검색엔진을 올려놓을 Server 작업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알아 보았던 모두의캠퍼스 서비스 보다 훨씬 규모가 컷어요. 배 보다 배꼽이 더 큰 ㅎㅎ.. :(

본 서비스에서 사용하지 않던 외부 시스템도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TEXT Search를 위해 스핑크스라는 검색엔진도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대표님께서는 언젠가는 두 개의 서비스를 통합운영 하길 생각하는거 같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냥 그랬구나.. 저렇구나 싶은데 저 작업을 진행하던 당시에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 지 감도 잘 안왔었는데... 어떻게 닥치게 되면 하게 되는거 같아요.


전체적인 서비스 인수 계획 및 작업 내용에 대한 개요는 위와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작업한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려합니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