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이더넷과 MAC 주소 - 1계층과 2계층 프로토콜 본문

Conception/Computer Network

이더넷과 MAC 주소 - 1계층과 2계층 프로토콜

탕구리당 2019. 7. 29. 13:32
반응형

이더넷( Ethernet)

 

제가 이해한 이더넷이란, 컴퓨터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가 이더넷입니다. 전 세계 90프로 이상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이더넷을 이용합니다. 이더넷은 제3계층(네트워크 계층)으로 부터 받은 데이터(패킷)에 프레임의 처음을 나타내는 "프리앰블(preamble)"과 목적지(수신자)와 출발지(송신자)를 나타내는 헤더, 비트 오류 체크에 사용하는 "FCS(Frame Check Sequence)"를 추가하여 프레임을 만듭니다. 또한 이더넷에서는 "MAC 주소"를 이용하여 컴퓨터 간의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MAC 주소

 

그렇다면 "MAC 주소"는 무엇일까? MAC 주소는 48 비트로 포현된 식별자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구분합니다. MAC 주소는 8비트 단위로 콜론이나 하이픈을 통해 16진수로 표기하여 나타냅니다. 상위 24비트는 IEEE로부터 할당받은 제조업체 코드이며, 하위 24비트는 제조업체에서 기기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값입니다.

 

MAC 주소는 우리가 자주 들어본 NIC(Netword Interface card), 즉 랜카드에 할당되며 전세계에서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고유한 값입니다. 컴퓨터가 데이터를 송신할 때 자신의 MAC 주소를 출발지 맥주소로, 상대방의 MAC 주소를 목적지 MAC 주소로 하여 헤더에 넣어 프레임(제2 계층의 PDU)을 생성합니다.

 

 

이더넷과 MAC 주소

 

 

*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서버 가이드북 - chapter 2를 기반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