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구리's 블로그

스위칭(Switching) - 이더넷의 데이터 통신 방법 본문

Conception/Computer Network

스위칭(Switching) - 이더넷의 데이터 통신 방법

탕구리당 2019. 7. 29. 14:16
반응형

이더넷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더넷은 "스위치"라는 네트워크 기기를 중심으로 컴퓨터를 배치해 스타형 토폴로지의 연결 형태를 채택한다.

스위치는 다량의 LAN 포트를 가지고있는 2 계층 네트워크 기기입니다. 유선 LAN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를 연결하게 되면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LAN을 구성하게 됩니다.

 

스타형 포톨로지 구조

 

 

스위치 동작 방식

 

LAN 케이블을 통해 스위치로 프레임이 들어오면 스위치는 "LAN 포트번호"와 프레임을 보낸 기기의 "MAC 주소" 통해 MAC 주소 테이블을 작성합니다. 데이터 전송 시 MAC 주소 테이블을 통해 정확한 목적지를 찾아 전송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레임의 전송을 막고 네트워크 통신 효율을 향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스위치를 통해 수행하는 프레임 전송을 "스위칭"이라고 합니다.

 

 

 

그치만!!!!  MAC 주소 테이블에 정보가 없는걸...

 

MAC 주소 테이블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인 경우에는 어떤 과정이 일어날까요? 스위칭 발생 과정에서 주소 정보가 없는 경우, 스위치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프레임의 복사본을 전송합니다. 프레임을 받은 컴퓨터는 자신의 것이 맞으면 프레임을 수취하고 아닌 경우에는 프레임을 파기합니다. 그리고 MAC 주소 테이블에 새로운 정보가 갱신됩니다.

 

 

* 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서버 가이드북 - chapter 2를 기반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반응형
Comments